신한바이오켐, 코티솔 억제 ‘OK!스트레스’ 공급
스트레스 저항력 강화…면역증강·생산성 극대화
가축은 출생, 발정, 수태, 분만, 이유, 강제 환우, 부화 등에 의한 생리적 스트레스와 사료급변, 영양 결핍이나 과잉 등에 의한 영양적 스트레스 고온, 혹한, 소음, 과습, 환기불량 등에 의한 환경적 스트레스 입식, 재분류, 수송 등에 의한 정서적 스트레스, 백신접종, 감염, 설사 및 대사성 질환 등에 의한 이환적 스트레스, 항생제나 항균제 투약에 따른 약리적 스트레스 등의 각종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다.
특히 혹한기 혹서기때 스트레스를 받은 가축은 부신피질 홀몬인 코티솔을 분비하여 혈중 코티솔 농도가 상승한다. 혈중 코티솔 농도가 상승하면 스트레스 극복을 위한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체내 축적된 지방과 단백질의 분해가 촉진되어 체중이 감소하고 식욕저하로 사료섭취량이 감소되어 생산성이 하락하며 영양결핍으로 체액의 전해질 균형이 파괴되고, T-세포의 임파구와 항체 생성을 억제하므로 면역체계가 약화되어 질병에 대한 감수성이 증가한다.
체액의 전해질 균형 회복, 식욕 증진과 에너지 공급, 면역기능 강화 등의 스트레스 증세 완화를 위한 각종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으나 이러한 증세를 유발하는 원인인 혈중 코티솔 농도에 대한 대책은 미흡한 실정이다.
최근 실시된 사양실험 결과에 의하면 크롬은 스트레스를 받은 가축의 혈중 코티솔 농도를 현저히 저하하므로 각종 스트레스 증세를 완화시키고 생산성과 사료효율을 개선, 질병 이환율도 감소시켰다.
신한바이오켐(회장 구본현)이 공급중인 ‘OK! 스트레스’<사진>는 유기태 크롬과 식욕을 증진하고 면역기능을 강화하는 대사생성물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제품으로 모든 가축의 각종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하고 가축의 생산성 향상 및 질병 예방과 쾌적한 축사환경 유지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